반도체의 뜨거운 여름은 지나가고 있다. 24년 하반기 전략(24년 5월)
올 가을(추석연휴)이 오기 전에 반도체 종목들 절반 정도는 정리하려 합니다. AI 열풍과 함께 더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반도체 쪽 어닝 서프라이즈가 서서히 나오고 있는 지금 슬슬 저 바닥에서 고통받고 있는 기업들 조금씩 사모아 가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조금씩 앞으로 살 종목들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금리 인하가 본격화되면 성장주들과 저평가 가치주들 상대적으로 너무 싸 보이기에 좋은 수익률 안겨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도체도 아직 사이클이 많이 남아 있지만 먹을 게 그렇게 많아 보이진 않습니다. 이번에도 지금 고통받는 사업들 싸게 조금씩 사서 또 1~2년 버텨봐야겠습니다. 올연말 양도세와 금투세 관련 이슈 나오면 그때가 매수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1. 엔터, 미디어
SM과 JYP가 제일 좋아 보인다. 따라 분석할 필요 없을듯함. 굉장히 크게 조정 많이 받았다. 좋아 보이기는 하는데 사 모아야 할 종목들이 너무 많다. 엔터주 투자는 항상 불확실성이 존재해 쉽지 않다. 일단 아래쪽 좋은 종목들 우선 진입하고 추후에 상황을 보고 진입하는 것으로 결정.
2. 패션, 의류, 화학
일단 "제이에스코퍼레이션"과 "영원무역"정도 포함, F&F와 휠라홀딩스도 매력적이지만 앞선 두 종목들이 더 좋아 보인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배당률도 무척 높아 투자할 가치가 더 높다고 본다. 5~6월 내 두 종목 분석할 예정.
화학 쪽은 너무 위험한 효성화학은 빼고 "효성첨단소재"와 "코오롱인더" 두 종목 먼저 분석해 보고 화학 쪽 리포트 조금 더 살펴보려 한다. 중국 경기가 제일 중요하기에 우선적으로 산업 리포트 먼저 살펴봐야 하겠다.
3. 친환경, 2차 전지
수소 쪽이 제일 좋아 보인다. 그래서 화학 쪽과 연결된 종목 중에도 효성첨단소재와 코오롱인더 선택했고, 미코는 이번에도 정리 없이 계속 들고 가는 방향으로 하는 게 좋을 듯 보이고, (언제든지 수소연료전지 관련해서 상승할 수 있다.) 기타 종목들은 아직 공부가 덜 돼서 접근 금지. 조금 더 중소형주 분석해 볼 시간을 내야 할 듯하다.
2차 전지는 조금 고민을 해봐야 할 듯한데, 장비는 에스에프에이, 원준이 괜찮아 보이고, 소재는 "실리콘 음극제"나 "전고체"관련 종목들 공부해서 들어가 볼 생각.
4. 금리인하 수혜주 : 메타버스, 게임, 건설
2~3년 전 난리가 났었던 메타버스와 게임 쪽은 금리 인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튀어 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 지금은 건설 쪽이 너무 좋아 보인다. 현재 탑픽은 DL이앤씨와 계룡건설 정도이고, 수소와 연관된 건설기업들 조금씩 찾아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 종목들 싸도 너무 싼 종목들이 많다. 지금이 최악인지는 알 수 없지만 벨류상 너무 싼 것은 분명하다. 배당까지 생각하면 눈 돌아갈 종목들 제법 있다.
5. 기타 저평가 종목들
전장부품과 카메라 관련 세코닉스, 디스플레이 쪽이 주력인 lx세미콘과 LB세미콘, 2차 전지 부품과 OLED 사업 수행 중인 제이스텍, 의료기기 관련된 덴티움, 레이 등등 여러 종목들이 있다. 이 종목들도 나누어서 분석해 볼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