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 하는 방법
종목분석 하는 방법
1. 공시보고서를 우선 분석해야 합니다.
(1) 사업의 개요 : 전체 사업의 개요에 대한 설명입니다. 반드시 읽어 보셔야 하고 미래에 대한 성장성에 대한 예측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이해에 대한 내용.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문 용어가 많지만 조금만 검색을 해 보신다던지 해서 대략적인 이해만 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모멘텀과 성장에 대한 확실한 제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 원자재와 생산설비는 원가와 매출가능 capa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엄청 중요합니다. 공시에 상세하게 적어 두는 기업도 있고 그렇지 않은 기업도 있습니다. 정말 사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이 부분은 유튜브 라던지 공개된 정보로 접근이 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부실하면 아무래도 접근하기 좀 어렵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 제일 중요합니다. 현재 수주상황은 미래의 실적을 예측할 수 있게 해 주고 매출은 지난 기간 성장이 어떻게 되고 향후 성장을 예측하는데 필수 분석 항목입니다.
(5) 자본금 변동상황 및 주식의 총수 등 : 전환사채 정도만 보시면 됩니다. 전환사채는 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재무에 관한 사항
(1) 지속적으로 매출과 이익이 성장 : 이 부분에 집중하세요. 1~2년 산업의 싸이클로 실적이 움직이는 종목은 이런 부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2)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직접 사업을 해서 발생되는 이익이기에 영업 이익 기준으로 향후에 벨류에이션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지표인 EPS, PER 등 대부분의 지표가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일회성 비용이나 영업 외 이익이나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어 비교적 부정확합니다.
(3) 자본금 및 부채비 : 자본금이 적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다면 무상증자등의 호재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자본잠식이 되는 기업은 무조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부채비율은 요즘 같은 고금리 상황에 성장이 받쳐주지 않는 업황에서 너무 높다면 조심해야 됩니다.
(4) 당좌비율과 유보율 : 단기간에 현금화 가능한 항목이기에 당좌비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유보율 역시 높을수록 좋습니다. 기업이 쓰고 남은 돈을 자본금 대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유보율이 높고 자본금이 낮을수록 무상증자 확률은 더 높아집니다.
3. SNS, 유튜브 등으로 미진한 부분에 대한 공부
(1) 공시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없는 기업의 홍보, IR등에서 나올 수 있는 중요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2) 주식담당자 통화나 기업방문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없는 내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 정리 및 벨류에이션
(1) 관심종목을 위에 따른 분석 후에 벨류에이션을 통해 포트를 구성합니다.
(2) 포트의 종목은 목표금액과 기간을 어느 정도 정해두고 분할 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