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간 이스라엘 전쟁 악재에 어제(10월 10일) 우리 증시는 말 그대로 녹아내렸습니다. 일본은 2% 이상 상승했고, 다른 아시아 국가는 대부분 상승으로 마감했지만, 유독 우리 시장만 공포에 투매가 나왔습니다. 다행히 오늘(10월 11일) 삼성전 자발 어닝 서프라이즈에 조금 돌려놓기는 했습니다. 저는 현금을 모두 소진했고 몇몇 종목들은 마이너스가 두 자릿수 진입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었던 종목들이 힘이 많이 빠진 건 사실입니다. 그동안 바뀐 건 없었지만, 요 며칠간 이스라엘 전쟁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우리에게 주어 졌습니다. 주식 시장은 끊임없이 악재가 터져 나옵니다. 그때마다 손절을 한다면 절대 투자로 성공할 수 없다고 배웠습니다. "주식은 공포에 사서 환호에 파는 것"이라 배웠지요. 공포에 살 수 있도록 공부를 더 해보려 합니다. 이 중동이라는 지역이 가지는 불확실성은 투자자라면 언제나 안고 살아야 하는 요인이기에, 이스라엘 전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를 조금 해 보고 식견을 조금 넓혀 보고자 합니다.
1. 이스라엘 전쟁으로 인한 물가 환경
- 가장 중요한 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이 필요하다.
- 일단 이스라엘이 직접적으로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보이지만
- 중동 지역은 대표적인 산유국들이 모여 있어, 확전이 될 경우 국제유가가 다시 또 한 번 급등할 수 있다.
- 국제유가의 상승은 연준의 물가안정 정책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하다.
- 다만, 전쟁이 확전 될 것인가는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이란을 위시로 한 다른 국가들이 참전을 감행할까?
- 개인적으로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예상은 예상일 뿐이니 확전이 되는지, 또 국제 유가가 어떻게 움질 일지는 유심히 지켜봐야 되는 상황이다.
- 자국이 큰 피해를 입으면서 타국의 전쟁에 끼어들 국가가 현재 상황에서는 없을 거라는 조심스러운 추측을 해본다.
2. 금리의 변화
-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 전쟁으로 유가는 상승하고, 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가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조금 더 심층적이고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자
- 전쟁이 크게 더 확전 되지 않고 양국 간의 분쟁으로만 머물게 된다는 게 조금 더 상식적인 발상이 아닐까 싶다.
- 이스라엘을 상대로 전쟁에 참전한다는 것은 이란을 위시로 한 중동 국가에게는 미국과 서방국가까지 전쟁 상황까지 내다봐야 하고, 이는 국가 존립을 위협받는 상황에 처할 것이라 생각된다.
- 상식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보이는 이미지로는 전쟁에 반대하면서 뒤로는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정도가 중동국가가 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대응이라고 예상된다.
- 이란이 전쟁을 지원했다는 증거가 나온다고 해도, 과연 이스라엘이 이란과 전면전을 벌일까? 이 질문에는 "아니요"라고 생각하는 게 조금 더 상식적이지 않을까? 이란은 군사력의 규모가 다른 국가이다. 이란과의 전면전은 이스라엘도 국가의 명운을 걸어야 한다.
- 그렇다고 미국이 이란을 공격을 감행할까? 이 역시도 "아니요"라고 생각한다.
- 그렇다면 유가는 어떻게 될까? 아마도 90달러 위에서 두드려 맞고 내려왔듯이 안정을 찾아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
- 유가가 안정을 찾게 되면 오히려 전쟁으로 인한 "금리인상"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오히려 "금리하락"을 가속시키지 않을까 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이었다.
- 전쟁상태에서 자국의 높은 금리를 계속 유지한다는 건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3. 이스라엘의 주요 산업 구조 및 국내에 미칠 영향
- 아쉽게도 이스라엘에는 글로벌 대형 빅테크 기업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
- 미국 인텔을 비롯해 엔비디아 등 글로벌 주요 기업들과 테크 스타트업, 팹리스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 있다.
- 엔비디아의 젠슨황이 직접 참가하기로 예정돼 있던, AI컨퍼런스콜도 취소됐다.
- 특히 인텔은 이스라엘에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하고 있다. 문제는 인텔의 CPU, DDR4, DDR5가 우리 반도체 기업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역시 R&D센터와 판매법인이 들어가 있다.
- 장기적으로 본다면 무조건 악재가 맞다. 확전이 되지 않고 이스라엘 본토가 포격을 받지 않아야 한다.
- 전쟁 자체만으로 본다면 반도체에 악재가 맞다.
- 그러나 확전이 없는 전쟁은 아마도 영향이 미비하지 않을까 하는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31011_0002479196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반도체 업계 '예의주시' 이유는?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간 전쟁이 격화되며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mobile.newsis.com
- 이스라엘에 또 다른 중요한 사업 중에 하나가 "자동차"이다.
- 우리 현대, 기아차의 점유율이 1~2위를 다투는 기업이다.
- 차량 판매는 단기간 악영향을 받을 것이 분명해 보인다.
- 차량은 반도체와 달리 이스라엘 자체 상황에 직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다른 분석이 나올 수 있을 듯 하지만 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않다.
- 또한 lg전자의 판매망과 대형 항공주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내용이다.
3. 이 상황에서 미국 fomc 의사록 공개가 가지는 의미
- 연준이 11일 발표한 9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이 필요한 지에 대해선 참석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 다수의 참석자는 향후 회의에서 한번 더 금리를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했다.
- 일부는 추가 인상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 이는 파월의 연설과 달리 연준이 추가적인 금리 점도표를 더 높이 더 멀리 가져가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되는 부분이다.
- 일종의 파월의 시장에 대한 "협박"이었다는 생각이다.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미국의 국채 금리가 상승하며, 이미 긴축 효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금리 인상이 막바지에 다다랐다고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다.
- 어제오늘 증시가 좋았던 이유도 여기에 기인한다.
4. 안정화되는 채권시장과 환율시장
- 개인의 예상과 달리 채권시장과 환율시장은 전쟁에도 오히려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 시장에 대한 예측이 얼마나 허무한가를 보여주는 단면이라 생각한다.
-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 금리 선물 시장에서 11월에 금리 동결 가능성이 94.1%를 기록했다.
-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국채금리 하락이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다만 미국 재무부의 채권 공급은 여전히 압도적으로 높으며 이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하여, 단기간 시장이 혼란스러워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대체적으로 성장을 반영하는 나쁘지 않은 지표이며, 더 높은 금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주식에는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는 전문가들도 있다.
- 아래 관련뉴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1012000053
전쟁보다 무서웠던 고금리…우려완화에 美 증시 연일 상승, 韓 증시는? [투자360]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의 군사적 충돌이 갈 수록 격화되는 모양새지만 미국 뉴욕증시(NYSE)는 나흘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은 지정학적 변수보다는 미 장기 국채
biz.heraldcorp.com
5. 주식시장에서의 최고의 악재는 불확실성이다.
- 일단 연준의사록에서 금리인상의 정점은 어느 정도 확인이 됐다.
- 파월의 매파적인 연설로 공포감을 조성했지만 이는 시장을 향한 "블러핑"이라고 보인다.
- 물가와 환율은 단기적으로 안정을 찾았다. 유가는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환율도 내려가고 있다. 장기적으로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팩트는 안정을 찾았다는 것이다.
- 비정상은 정상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현재의 유가와 환율은 확실히 비정상이라 보인다.
- 하나하나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있다.
- 나는 오늘도 이렇게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루를 버터 냈다. 파이팅 하자. 글을 보는 모든 분들에게도 버틸 수 있는 용기를 주소서.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년 1월 대한민국 증시 폭락의 원인 및 대응 (0) | 2024.01.18 |
---|---|
23년 12월. 금리 인상은 끝났다. (0) | 2023.12.14 |
9월 증시 반성과 상승 반전을 위한 필요조건 (0) | 2023.10.05 |
주식 시장을 짓누르는 악재 (2) | 2023.09.27 |
23년 9월 증시 최근 상황 정리 (2) | 2023.09.19 |